본문 바로가기

원예화(외래 나무,덩굴)

카람볼라

카람볼라

카람볼라, 스타프루트(starfruit), 오렴자(五斂子) 라고 부르는 열대 과일나무 입니다.
중남미 등에서는 카람볼라, 말레이시아, 동남아시아 에서는 오렴자, 스타푸르트 라 부르는 듯해요.
과일을 자르면 단면이 별모양 비슷해서 스타프루트(별사탕) 라고 부르기도 하네요.
5월 말경에는 꽃이 많이 달려 있더니 10월에는 한 두송이 달린 모습이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괭이밥목 괭이밥과 아베로아속의 상록활엽 소교목.
분포 : 브라질, 페루, 가나, 가이아나, 통가, 미국,제주도 (학명 :  Averrhoa carambola L.)
서식 : 재배식물 목본,  (크기 : 높이 약 4~12m 정도)

카람볼라(carambola)는 말레이시아, 동남아시아 등에서 많이 생산되는 열대 과일나무 일종이다. 
흔히 카람볼라, 스타프루트(starfruit, 별사탕), 오렴자(五斂子) 라고 부른다.
중남미에서는 '카람불라(carambola)'라고도 한다. 
나무는 높이 약 4~12m 정도 까지 자란다.
은 어긋나고 난상 타원형으로 홀수 1회 깃꼴겹잎이며 작은잎은 5~11개가 달리며 길이 3.8~9cm 정도이다.

은 5월에 담홍색으로 양성화 또는 암수딴그루이며 원추꽃차례로 달려 핀다.
가지 중간이나 끝부분, 잎겨드랑이 사이에서 나온 꽃차례에 달려 핀다.
양성화의 경우 꽃잎, 꽃받침, 수술은 5개이고 암술머리는 5개로 갈라진다.
꽃잎은 앞쪽은 옅은 분홍색이나 안쪽은 보라색 혹은 자주색을 띤다.
꽃크기는 약 5~6mm정도로 작은 편이다.

열매는 노란색(주황색)으로 익는다. 크기는 길이 6~10cm, 폭은 6.5cm 정도이다.
은 매실과 비슷하며, 한 입 베어물면 풋사과 향이 많이 난다.

과육은 배처럼 물이 많은 편이며 노랗게 익을수록 단맛이 난다.
반으로 자른 단면은 별모양을 띤다. 생과일은 식용하고 잎은 약용에 쓰인다.
번식은 종자로 하며 1년 정도 이후에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

본종은 씨앗이 있고 씨앗이 없는 품종도 있다.
카람볼라 아베르로아(Averrhoa carambola)는 신맛과 단맛이 나고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다.
당뇨환자는 섭취를 주의를 해야 하며 그 씨앗에는 독성이있다.
생으로 먹을 수 있고 주스나 와인 샐러드로 만들거나 절인 차(마얀마)로 먹기도 한다.
스리랑카, 인도, 인도네시아 원산지이다.
브라질, 페루, 가나, 가이아나, 통가, 미국의 플로리다 주, 하와이 주, 한국 제주도에서 재배한다.

국가표준식물목록에 등재되어 있는 3품종이 있는데 '비엘 센비링(BL Senbiring)', '아킨(Arkin)', 
'팡퉁(Fwang Tung) 등이다.
카람볼라 '엘린'(Averrhoa carambola 'Ell Lin) 중국, 대만이 양도(阳挑), 오렴자(五斂子) 부른다.
동남아시아와 주변 열대 및 아열대 지역이 원산지이다.

카람볼라 https://cafe.daum.net/510211/4bR1/2167?svc=cafeapi 

카람볼라.
2022. 10. 6. 충남 서천군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열대관'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