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인장,다육식물

하리오라 살리코니오이데스 '립사위'

하리오라 살리코니오이데스'립사위'

하리오라 살리코니오이데스'립사위' 라고 부르기는 너무 이름이 길다.
립사위 라고 부르면 될 듯하기도 하네요.
1~3월에 온실에서 꽃이 피는 듯한데 지금 한창 피고 있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석죽목 선인장과 히카오라 속의 여러해살이 다육식물.
분포 : 브라질 원산, 열대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스리랑카  (학명 : Hatiora salicornioides 'Haw. Britton & Rose')
서식 : 관상용 온실 재배  (크기 : 약 1m 정도)

하리오라 살리코니오이데스(Hatiora salicornioides,립사위)는 해발 1,850m 지역에 자란다
영명은 Cactus Dancing bones,  Cactus Spice, drunkard's dream, Bottle cactus dlek 이다.
이명은  청산호, 산호초, 립살리스 뽀빠이, 갈대선인장, 산호수, 원연위 등으로 불리고 있다.
병 선인장, 춤추는 뼈, 술고래의 꿈, 향신료 선인장이라 부르기도 한다.
줄기 분절이 뽀빠이 팔뚝을 연상케 하여 립살리스 뽀빠이 라고 브르기도 한다.
남미에 자생하며 착생선인장으로 60여 품종이 열대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스리랑카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원줄기는 기둥을 연상케 하며 작은줄기는 통모양이나 둥그스럽하게 생겼다.
곧게 서기도 하나 대부분 늘어 지며 나무나 돌, 바위 등에 착생하여 붙어서 자란다.
초록색 기둥의  마디가 3갈래로 자라고 한 마디가 술병처럼 생겨 drunkard's dream라고 불린다.
공중 뿌리로 공기 중의 수분을 취하거나 빗물로 살아가며 가시가 없다.
즐기 분절도 구성되며 수직에서 처지는 습관이 있다. 분절 길이는 1.5~5cm이다.
각 분절은 곤봉이나 병 모양이며 좁은 쪽이 바닥에 있다.
분절 끝에서 줄기가 갈라지며, 최대 6개의 분절이 소용돌이 모양을 이룬다. 높이는 약 1m 정도 까지 자란다.
은 뒤틀린 모습 때문에 Dancing Bones Cactus, Drunkard's Dream, Spice Cactus 이란 이름을 얻었다.

은 1~3월 어린 줄기의 분절 끝에 노란색, 주황색으로 작은형태로 달려 핀다.
꽃길이는 1~2cm정도이다.

열매는 장과로 마디사이와 마디 끝에 반투명한 흰색, 분홍색으로 구슬모양으로 달린다. 
하얀 구슬 모양은 수분이 많고 연한 조직으로 안에는 까만 작은 씨앗이 가득 들어 있다.
번식은 줄기 마디를 잘라 삽목으로 가능하다. 내건성이 강하고 밝은 그늘에서 자란다.
실내와 야외에서 장식용, 관상용 으로 재배하기도 한다

관리는 1주에 한번 20분 정도 물에 푹 담가서 준다.
생명력이 강하여 줄기가 말라도 1시간 정도 침수 시켜 놓으면 재생된다.
꽃말은 영원한 사랑, 우정 신뢰 이다.
브라질 원산지이며 북동부, 남동부 지역, 중앙아메리타, 남아메리타에 분포하며 해안지역, 해발 1,850m 지역에 자란다.

립사위 https://cafe.daum.net/510211/8d1C/265?svc=cafeapi
         https://cafe.daum.net/510211/8d1C/107?svc=cafeapi

하리오라 살리코니오이데스'립사위'.
2025. 3. 11. 전북 완주군 동상면 대아수목원 '열대식물원'에서.

'선인장,다육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락선인장  (0) 2025.02.23
알로에 '베라'  (0) 2025.02.19
립살리스 트리고나 '갈대선인장'  (0) 2025.02.18
다육식물 '청법사'  (0) 2025.02.12
기린각 선인장  (1) 2025.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