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풀
작년에는 8월에 만났었지요.
7~8월이 개화기 라고 하는데 다른 곳은 아직 꽃이 피지도 않았어요.
'나도솔새'에 둘러 쌓여 양지 바른 곳이 된 한곳에 무리지어 자라면서 꽃이 피었어요.
다른 지역은 무리지어 자라고 있으면서 곷은 아직이네요.
조금 더 기다리면 7월 중순 이후에 꽃이 피지 않을까 싶어요.
분류 : 쌍떡잎식물 꼭두서니목 꼭두서니과의 한해살이풀.
분포 : 한국(인천 근해의 섬), 전북 (학명 : Diodia teres Walter)
서식 : 산 기슭이나 주변 들판 (높이 20∼50 cm)
백령풀은 산의 중턱 이하 산기슭이나 주변 들판에 자생한다. 높이 20∼50 cm이다.
줄기 밑동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짙은 자줏빛을 띠며 짧은 털이 약간 빽빽이 난다.
잎은 마주나고 줄 모양 바소꼴이며 길이 2∼3.5 cm, 나비 2∼5 mm이다.
밑부분이 서로 합쳐져서 원줄기를 둘러싸고, 잎 사이에 길이 약 8 mm의 굵은 털이 줄을 이루며 난다.
뒷면 맥과 가장자리에도 털이 난다.
꽃은 7∼9월에 연한 분홍색으로잎겨드랑이에서 피는데, 길이 약 1 mm이고 작은꽃자루가 없다.
꽃받침통은 열매를 완전히 둘러싸며 겉에 잔털이 난다. 꽃받침 길이 약 1mm이다.
열매는 삭과로서 꽃받침통에 들어 있는데,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털이 난다.
원줄기에 털이 퍼져 나고 열매 길이 약 5 mm로서 겉에 긴 털이 나는 것을 털백령풀(var. hirsutior)이라고 하는데,
전국 각지에서 자란다. 미국 원산이며 백령도에서 최초 발견되어 백령풀이라고 한다.
한국에는 전북(익산시 용화산, 부송동 야산지대, 완주군 모악산), 인천광역시 근해의 섬에서 자란다.
백령풀(익산시 부송동) https://cafe.daum.net/510211/4bCc/5938?svc=cafeapi
백령풀(익산시 용화산) https://cafe.daum.net/510211/4bCc/4672?svc=cafeapi
백령풀(익산시 용화산) https://cafe.daum.net/510211/4bCc/2087?svc=cafeapi
백령풀.
2023. 7. 1. 전북 익산시 금마면 용화산 초입 풀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