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초고구마
화초고구마 잎이 짙은 자주색인 '블랙키'는 꽃이 피었는데
잎이 밝은 녹색인 '마가리타'는 꽃이 안 보이더군요.
봄철에도 식물체를 담아 두었던 것 같은데 정리를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잎모양이 고구마 잎과 달리 미국나팔꽃의 잎 같이 깊이 갈라지는 것이 특징이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메꽃과 미국나팔꽃속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중국·인도네시아·브라질 (학명 : Ipomoea Batatas / 'Blackie' / 'Margarita')
서식 : 농가 재배, 관상용 (크기 : 길이 140~150cm정도 )
고구마는 감서·단고구마라고도 한다. 한국 전역에서 널리 재배한다.
줄기는 길이 약 3m이며 길게 땅바닥을 따라 뻗으면서 뿌리를 내린다.
잎은 어긋나고 잎몸은 심장 모양으로 얕게 갈라지며 잎과 줄기를 자르면 즙이 나온다.
줄기 밑쪽의 잎자루 기부에서 뿌리를 내는데, 그 일부는 땅속에서 커져 덩이뿌리인 고구마가 된다.
고구마 모양은 양쪽이 뾰족한 원기둥꼴에서 공 모양까지 여러 가지이고
빛깔도 흰색·노란색·연한 붉은색·붉은색·연한 자주색으로 다양하다.
꽃은 7∼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자루에 연한 홍색의 나팔꽃 모양으로 몇 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진다. 화관은 깔때기 모양이고 수술 5개와 암술 1개가 있다.
열매는 공 모양 삭과로 2∼4개의 흑갈색 종자가 여문다.
고구마의 원산지는 멕시코에서 남아메리카 북부에 이르는 지역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국·인도네시아·중국·브라질 등지에서 많이 재배한다.
※ 이포모에아 바타타 '블랙키'와 '마가리타'는 화초고구마 라고 부른다.
영명은 Sweet Potato, Sweet-potato Vine, Yam 이다.
줄기는 재배 고구마 처럼 덩굴성으로 빠르게 자라는특징이 있다. 길이 140~150cm정도이다.
잎은 어긋나고 심장모양으로 손바닥 모양으로 고구마 잎보다 더 깊게 갈라진다.
'블랙키'는 보라색 고구마덩굴로 너무 어두워서 거의 검은 색이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마가리타'는 햇볕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하고 덩굴과 잎은 밝은 연두색이나 그늘에서는 짙은 녹색이 된다.
잎이 고구마와 달리 미국나팔꽃 잎모양으로 깊게 갈라지는 모습이다.
꽃은 7~10월에 자주 피우지 않지만 Blackie는 꽃을 피우면 라벤더 또는 보라색,붉은색등으로 핀다.
화초고구마는 관상용으로 빠른 성장으로 인기 품종이다.
여러 품종이 아래와 같이 있으며 잎이 녹색인 품종과 짙은 자주색인 품종의 학명은 아래와 같다.
화초고구마'이포모에아 바타타스' (학명 : Ipomoea Batatas 'Blackie' ) '블랙키', 자주색.
화초고구마'이포모에아 바타타스' (학명 : Ipomoea Batatas 'Margarita') '마가리타', 녹색.
이포모에아 바타타 '연인', '달콤한 캐롤라인 연인
이포모에아 바타타스 '삼색'
이포모에아 바타타스 '데사나'
이포모에아 바타타스 '환상'
Ipomoea batatas 'SolarPower'와 'SolarTower'
이포모에아 바타타스 '플로라미아 로쏘'
이포모에아 바타타 '래그타임'
이포모에아 바타타 '사이드킥'
고구마꽃 https://cafe.daum.net/510211/4bCc/2859?svc=cafeapi
https://cafe.daum.net/510211/4bCc/2562?svc=cafeapi
https://cafe.daum.net/510211/4bR1/119?svc=cafeapi
화초고구마.
2022. 10. 29.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 '어린이식물원' 인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