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인장,다육식물

환락선인장

환락선인장

정명은 '에스포스토아 멜라노스텔레' , 환락선인장은 유통명인 듯해요.
환락선인장은 노락선인장과 같은 품종으로 보기도 하는데 서로 다른 품종으로 차이가 있어요.
게시된 선인장을 서로 비교하시면서 확인해 보세요.(설명은 편집한 내용 임)

 

분류 : 쌍떡잎식물 선인장목 선인장과 털기둥선인장 속의 일종.
분포 : 에콰도루 남부, 페루 원산지 (학명 : Espostoa melanostele (Vaupel) Borg)
서식 : 관상용 온실 재배  (크기 : 높이  2~3 m )

환락선인장(幻樂, 에스포스토아 멜라노스텔레 )은 석회암 지대인 800~2,500m 고도에 자란다.
에콰도루 남부와 페루의 안데스 산맥에 16종이 분포한다.
멸종 위기종으로 성장이 느린 선인장이으로 양털 같은 흰색의 털이 덮여 있다.
꽃이 피고 열매를 맺을 때에 노부인과 비슷하게 닮았기에 '페루 노부인' 이라 부른다.
영명은  Peruvian Oldman cactus, Peruvian Old Lady Catus 이다. 유통명은 환락선인장 이라 부른다.
머리 부분이 단정하여 긴머리가 흐트러진 모습의 사자금'라이언 금'과 차이가 있다.
노락선인장으로 보는 경우가 있지만 흰털 위로 가시가 솓아 나지 않아 다른 모습이다.
Cactus Espostoa melanostele, Espostoa melanostele Borg, 솜털모자선인장 이라 부르기도한다.

줄기는 군생하고 곧게 서며 원통형으로 크기는 직경은 10cm 정도, 높이는 2~3 m 정도이다.
정단부에 머리카락 같은 흰털이 양털 모양으로 단정히 덮여 있다. 
중앙부분이 두텁고 양끝은 좁아 보인다. 기부 어린 자구가 여러 개가 형성되어 군생하기도한다.
은 18~25개가 있고 자라면서 중간 쯤에서 가지를 3갈래로  갈라진다.
가시는 자좌(가시 나오는 곳)에 긴 가시는 1~3개, 짧고 자잘한 가시는 여러개 있다.
긴가시는 자좌에서 1~2개가 나오며 황색, 황갈색이고 길이 1.5~2.8cm 정도이다.
짧은 가시는 흰털에 덮혀 있지만 찔리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길이 5mm정도이다.

은 봄~초여름(4~6월)에 연노란색, 흰색으로 주로 밤에 핀다.
꽃크기는 길이 5~6cm, 지름 5cm 정도이다.
자좌 사이에 꽃이 피는 곳은 많은 솜털이 형성되며 꽃이 달린다.

열매는 구상이고 노란색으로 익으며  식용할 수 있다. 종자는 검은색으로 여러 개가 들어있다.
번식은 종자에 의해 한다. 
월동 온도는 - 10 ˚C 이상 유지하고 뿌리가 쉽게 썩으므로 겨울에는 건조하게 관리한다.
광선이 좋은 곳에 두어 관리하면 흰털이 더욱 더북하게 자란다.
원산지는 에콰도루 남부, 페루 등지이다.

비슷한 것으로 혼동하기 쉬운 선인장으로 사자금(獅子錦),  환락(幻樂, Espostoa  melanostele Borg),  
백운금(白雲錦,Oreocereus trollii),  노락(老樂,Espostoa lanata Britton & Rose),
사자금 '라이언 금' (Oreocereus celsianus (Lem. ex Salm-Dyck) Ricco) 등이 있다.

사자금'라이언금'선인장 https://cafe.daum.net/510211/8d1C/282?svc=cafeapi

환락선인장.
2023. 1. 5. 충남 서천군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사막관'에서.

'선인장,다육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면각 선인장  (0) 2023.01.22
노락선인장  (0) 2023.01.21
사자금 '라이언금' 선인장  (0) 2023.01.20
칼랑코에 '핀나타'  (0) 2023.01.18
원뿔선인장 '대봉룡'  (0) 2023.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