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화(외래 나무,덩굴)

세팔란투스 옥시덴탈리스

세팔란투스 옥시덴탈리스

세팔란투스 오시덴탈리스 (버튼 부시) = 체팔란투스 옥시덴탈리스(Cephalanthus occidentalis).
 'Button Bush'(버튼 부시), 풍상수(風箱樹) 라고 부르기도 하네요.
제주도에 자생하는 구슬꽃나무(승두목)과 비슷한데 식물체의 차이점이 있어 보여요.
잎이 윤기가 없고 잎자루가 녹색인 것, 꽃이 더 크게 피는 것 등이 구슬꽃나무와 다르네요.
한도공 전주수목원의 명찰은 "물나무 '세팔란더스' " 라고 달려 있는데 검색에는 안 나오네요.
우리나라에는 아직 등록이 안 된 식물인 듯싶어요.

 

분류 : 쌍떡잎식물 용담목 꼭두서니과의 낙엽활엽관목 또는 소교목.
분포 : 북미 원산지 (학명 : Cephalanthus occidentalis 'Button Bush')
서식 : 관상수, 조경수 식재 (크기 : 높이 1~3m, 최대 6m)

세팔란투스 옥시덴탈리스 (Buttonbush)는 미국이 원산지이며 습기가 많고 비옥한 토양에 자란다
이 식물의 특징 속 이름은 "머리"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kephale "꽃"을 의미하는 anthos에서 유래한다.
일반적인 이름 Buttonbush, Common Buttonbush, Button-willow 및 Honey-bells 이다.
세팔란투스 오시덴탈리스 (버튼 부시) = 체팔란투스 옥시덴탈리스 (Cephalanthus occidentalis)
유통명으로 풍상수(風箱樹) 라고 부르기도 한다.

나무 높이가 1~3m 이지만 6m까지 자라는 작은 나무이다.
어린가지는 녹색이고 묽은가지는 잿빛을 띤 갈색이다.
은 마주나거나 3장이 돌려나기하고 타원형에서 난형이며 길이 7~18cm, 폭 4~10cm 이다.
잎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잎자루는 녹색으로 짧다.(승두목과 달리 잎에 윤기가 없다.)

은 6~9월에 백색으로 가지 끝과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나온 꽃자루에 두상꽃차례로 달린다.
화관은 구형으로 직경 2 ~ 3.5cm 이고 옅은 황색 또는 흰색이며 4개로 갈라져퍼진다.
수술은 많으며 암술대는 길고 암술머리는 둥글다. 꽃자루는 녹색이다.(승두목은 적갈색)
꽃밥은 노란 색이다. 오명은 화관에서 튀어 나와 있다. 꽃받침은 4개로 꽃송이 밑부분에 달린다.

열매는 구형의 수과이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타원형이다.
건조한 토양을 제외한 습한 개방 지역, 낮은 숲, 덤불,맹그로브,  늪, 고지대 싱크 홀 연못, 강바닥 
하천 연못 가장자리 등 광범위한 토양에 자란다
의약 용도로 사용되지만 세팔 라틴의 존재로 인해 독성도 있다.

버튼부시(Buttonbush)는 과즙 공급원 또는 '꿀 식물'을 위한 관상용 식물로 심는다.
관상수, 정원수, 조경수로 침식을 제어하기 위해 경사지에 심는다.
물새와 조류는 씨앗, 청둥오리는 과일을 먹는다.
나무오리는 둥지 보호하고, 곤충과 벌새는 꿀을 먹는다.
북아메키카 동부와 남부가 원산지인 Buttonbush는 나비 정원에 적합한  관목입니다.

구슬꽃나무(Adina rubella Hance, 승두목 )과 비슷하지만 꽃이 더 크게 피는 특징이 있다.

구슬꽃나무'승두목' https://cafe.daum.net/510211/4bSN/2485?svc=cafeapi 
                               https://cafe.daum.net/510211/4bSN/1113?svc=cafeapi

세팔란투스 옥시덴탈리스.
2023. 6. 24.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 '제2수성원'에서.